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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

사업계획 작성시 가장 먼저 할 것은?




■ 사업계획서 작성시 가장 먼저 할 것은?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경우 가장 먼저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물론 작성하는 사람마다 다를 것입니다. 경험상 저의 경우에는 사업계획서 목차를 가장 우선적으로 작성해 봅니다. 그 전에 사업계획서의 용도를 결정해 놓아야겠지요

 

작성하고자 하는 사업계획서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대외적으로 작성하는 투자용, 대출용, 정부정책자금용, 인증용, 연구소설립용, 사업권유치용 등 다양한 용도가 있습니다. 내부용으로는 연도별, 반기별, 분기별, 부서별, 신규사업용 등 정해진 양식이나 또는 회사마다 다양한 형식을 가진 사업계획서를 만듭니다

 

여기에서는 대외적으로 작성하는 경우를 기준으로 사업계획서의 목차는 설명해 보려고 합니다. 특히 투자유치용 사업계획서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정부지원사업의 경우 대부분 정해진 양식에 작성을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사업계획서는 매년초에 작성하고 분기별로 업데이트 하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주로 파워포인트(PPT)를 이용하여 작성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워드나 아래한글 또는 엑셀 작업을 통한 사업계획서도 관계는 없지만 대외적으로 회사에 대한 이미지도 고려하여 PPT로 작성하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파워포인트를 이용할 경우 별다른 어려움은 없습니다. 많은 인터넷 사이트에서 기본폼(템플릿)을 무료로 제공하는 것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사업계획서 작성에 필요한 파워포인트 기능은 대략 20개 정도 기능만 사용하면 충분히 작성이 가능합니다.






■ 사업계획서 목차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경우 사업요약(Executive Summary), 회사형황, 시장분석, 사업전략, 마케팅전략, 재무관리, 투자제안, 첨부자료 순으로 작성하시면 무난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사업요약(Executive Summary)은 반드시 작성하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사업요약 내용을 보면 우리 회사가 무엇을 하는지 한눈에 알게 됩니다. 투자용은 주로 벤처캐피탈에 제출하게 됩니다. VC 담당자는 수없이 많은 사업계획서를 검토하게 되는데 20~50페이지 분량을 모두 보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업요약을 작성하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사업요약의 경우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요약한 것으로 목적, 배경, 현황, 문제점, 해결방안, 사업내용, 목표, 기대효과 등 간략하게 1페이지로 작성하시면 무난합니다






■ 회사현황

 

회사현황은 회사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회사 연혁이 짧은 경우에는 회사현황을 맨 뒤에 작성하셔도 됩니다.

 

회사현황의 내용을 보시면 대부분 현재 회사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사실에 입각해서 작성하시고 한번 작성해 놓으면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만 해주면 되기 때문에 가급적 최초 작성시 일목 요연하게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분기별로 변동되는 내용을 추가해 주시고 재무현황은 전년도 말을 기준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 시장분석


시장분석은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시장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내용입니다. 막연하게 시장이 크고 넓다는 추상적인 내용보다 숫자를 적용한 구체적인 시장현황에 대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시장개요, 규모, 전망 등은 우리 회사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발전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으므로 객관적 자료나 근거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거에 시장과 현재의 시장이 어떻게 변했으며 향후 미래의 시장은 어떨지 보여 주면 우리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전망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 사업전략

 

사업전략은 우리 회사 제품 또는 서비스가 무엇이며 어떻게 수익을 낼 것인가를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어떠한 사업모델(BM)을 가지고 얼마 만큼의 매출을 창출해서 어느 정도의 이익을 낼 수 있다는 사업전략을 객관적으로 납득 할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사업전략을 작성하는 데는 별 어려움이 없다고 생각됩니다. 우리 회사 제품 또는 서비스는 우리가 자장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 마케팅 전략


저의 경험상 마케팅 전략을 작성하는 부분이 가장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그 이유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하기 위한 마케팅 방법이 너무도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주문합니다. 다소 이율배반적인 지시지요? 회사의 입장에서 마케팅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는 경우에는 투자로 간주해야 합니다.


제품 또는 서비스가 회사에서 목표로 하는 성과를 내기 위한 마케팅 방법이 다양하기 때문에 마케팅 믹스가 중요합니다. 마케팅 비용에 대한 리스크를 감소 시키려면 세부적인 포토폴리오가 잘 짜여져야 합니다. 마케팅 계획을 세우고 비용을 들여서 사업목표를 이루면 그 마케팅은 성공했다고 봅니다. 과거의 마케팅 기법이 현재의 상황과 많은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보다 시장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자체적으로 어려운 경우에는 외주 업체에 용역을 주는 방법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 재무관리


재무관리는 다소 회계에 대한 지식을 필요로 합니다. 직접 작성하시기 어려운 부분이라면 회사내 회계담당자에게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특히 부서별로 나누어진 조직에서는 각각의 맡은 역할이 있기 때문에 상호 협조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직원수가 5명 ~ 70명 정도의 규모라면 관리담당이나 재무담당자가 전반적인 업무를 모두 맡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회계 업무의 경우 세무대리인을 통해서 기장 대리 계약을 맺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분기별로 자료를 요구하시면 됩니다. 기장 대리 업무가 분기별 부가가치세 신고를 기준으로 마감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회계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여도 사업계획서 작성자가 직접 작성해 보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회사 재무자료에 대한 숫자 감각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모든 사업은 숫자로 말합니다. 과정도 중요하지만 결과가 더욱 중요합니다. 






■ 투자제안

  

투자제안 부분은 자금이 얼마나 필요한지 또는 어디에 사용할 것인지를 작성하는 부분입니다. 금번 투자 자금을 통해서 얼마 만큼의 이익을 창출하여 어떠한 방법으로 갚아 줄 것이다 라고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 첨부자료


첨부자료는 회사내 중요한 저작권 및 주요 계약서 그리고 상대방이 요구하는 기본 자료가 있습니다. 자료를 첨부하시면 됩니다. 다만 첨부 내용이 많을 경우 PDF 파일로 만들어 메일을 통해서 보내는 방법도 좋습니다.





■ 결언


지금까지 사업계획서 작성에 필요한 항목을 나열하였습니다. 이것은 정답이 아닙니다. 저의 경험과 다양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면서 느꼈던 부분을 정리한 것입니다. 각 회사의 사정에 맞추어 항목을 추가하거나 삭제하시면 됩니다.


사업계획서 작성에 노하우는 필요하지만 어려운 것은 많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자기 회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가장 많이 알고 있는 담당자가 사업계획서를 작성한다는 전제하에. 



다음에는 각 목차별로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에 대하여 좀 더 구체적으로 글을 써 보도록 하겠습니다.